위키백과:대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Wikipedia-logo-v2-200px-transparent.png
한국어 위키백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위키백과는 전 세계 여러 언어로 만들어 나가는 자유 백과사전으로,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문서 326,736개가 실려 있습니다.
243 이다

243 이다(243 Ida)는 소행성대에 있는 코로니스족소행성으로, 1884년 9월 29일에 요한 팔리사가 발견하여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님프 이다의 이름을 붙였다. 이후 망원경 관측으로 이다는 내부 소행성대에서 가장 흔한 형태인 S형 소행성으로 분류되었다. 1993년 8월 28일에는 목성 탐사선 갈릴레오가 이다의 중력을 이용해 목성으로 궤도를 수정하기 위해 이다에 접근하였다. 이로써 이다는 우주선이 근접한 두 번째 소행성이자 위성을 가진 소행성 중 최초로 발견된 소행성으로 기록되었다.

소행성대의 다른 소행성들처럼 이다의 궤도는 화성목성 사이에 놓여 있다. 공전 주기는 1,768.136일(4.84년)이며, 자전 주기는 4.63 시간이다. 이다의 평균 직경은 31.4 km로, 불규칙하게 긴 모양을 가지고 있는데, 마치 두 개의 다른 물체가 서로 붙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표면은 태양계 내에서 가장 심하게 크레이터로 덮여 있는 천체 중 하나로, 크레이터들의 크기와 오래된 정도가 매우 다양하다.

베스테르플라테 전투

베스테르플라테 전투(폴란드어: Oblężenie Westerplatte, 영어: Battle of Westerplatte)는 폴란드 침공 당시에 이루어진 전투로 제2차 세계 대전 최초의 전투이다. 이 전투는 1939년 9월 1일 나치 독일 해군과 육군 병사가 단치히 자유시 부두인 베스테르플라테 반도의 폴란드군 보급품 창고(폴란드어: Wojskowa Składnica Tranzytowa, WST)를 공격하면서 시작되었다. 이 창고는 약 200명 미만의 군인들만 경계하고 있었지만 7일 동안 급강하폭격기 폭격과 같은 대포격을 방어해냈다.

이 전투에서 폴란드군은 15명~20명 가량이 사망한 데 비해, 독일군은 200명이 사망하는 등 압도적인 열세 속에서도 독일군은 7일동안 막아냈으며, 그 이후에도 폴란드 회랑 지역의 저항은 헬 전투가 끝난 10월 2일까지 이어졌다. 베스테르플라테 방어전은 성공적으로 독일군의 공세가 진행된 지역의 폴란드 육군에게 감흥을 주었고, 오늘날까지 폴란드 침공에서 저항의 상징으로 남아 있다. 이 지구는 폴란드의 역사기념물 중 하나로 2003년 9월 1일 폴란드 국립문화유산위원회가 문화유산으로 지정했다.

간사이 국제공항의 전경

9월 4일

다른 날짜: 9월 3일 - 9월 4일 - 9월 5일
세턴 V SIV-B 로켓

위키백과위키를 이용하여 전 세계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웹 기반의 다언어 백과사전입니다. 위키백과는 중립적이고 검증 가능자유 콘텐츠 백과사전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젝트로, 누구나 참여하여 문서를 수정하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다섯 가지 기본 원칙에 따라 운영됩니다. 모든 문서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에 따라 사용할 수 있으며, 복사, 수정과 배포가 자유롭고 상업적 목적의 사용도 가능합니다.

Text-x-generic with pencil-2.svg
위키백과 참여하기

모든 사용자는 위키백과에 직접 참여해 확인 가능 지침저명성 지침, 편집 지침 등 위키백과의 기본적인 규칙을 준수하여 문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문서 편집은 과감하게 해주세요.

위키백과에는 여러분을 돕기 위해 많은 문서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인 길라잡이부터 새 문서를 만드는 방법, 그림 사용 방법 등이 친절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나 사용법에 대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FAQ을 참고하시고 질문방에 질문하는 것을 주저하지 마세요. 요청을 남기면 다른 사용자들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Otto Perez Molina at World Economic Forum 2013-cropped.jpg

진행 중: 그리스 국가 부채 위기 - 대IS 군사 개입 - 예멘 내전 - 보코 하람 반란
최근 사망: 니컬러스 윈턴 - 예브게니 프리마코프

Cheetah at Sunset.jpg
보츠와나 오카방고 삼각주의 불타는 듯한 석양을 배경으로 실루엣으로 보이는 치타 (Acinonyx jubat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