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모리 대학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에모리대학교
Emory University
Emory Quad.jpg
표어 Cor prudentis possidebit scientiam (슬기로운 마음이 지식을 얻게 되리라)
설립 1836년
종류 사립대학교
총장 제임스 와그너(James W. Wagner)
국가 미국 미국
위치 조지아 주 애틀랜타
학생 수 학부: 6,646
대학원: 4,080
상징 독수리
웹 사이트 http://www.emory.edu

에모리대학교(Emory University)는 미국에 있는 사립대학교이다. '남부의 하버드'라 불리며 미국 최상위권 명문 대학 중 하나로 꼽힌다. 특히 이전부터 한국과 인연이 깊은 대학교이고 한국인 출신 동문으로는 정치인 윤치호, 국무총리 이홍구, 부총리 한완상 등이 있다.

개요[편집]

학생수 약 11,300여명을 갖고 있는 에모리 대학교는 '남부의 하버드'라 불리며 미국 최상위권 명문 대학 중 하나로 꼽힌다. 듀크 대학, 라이스 대학, 밴더빌트 대학 등과 함께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으며, 특히 법대, 경영대, 의대는 국제적으로 명성이 높다. 2006년 시사주간지 <뉴스위크>가 선정한 25개 명문대학 그룹인 ‘뉴 아이비(New Ivies)’에 포함되었다. 애틀랜타 시 동북쪽의 넓은 녹지대인 드루이드힐스에 위치하고 있으며 캠퍼스 면적은 2.6㎢이다.

에모리 대학교는 1836년에 설립되었으며 조지아 감리교 연회의 존 에모리 감독(bishop)[1]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처음에는 3명의 교수와 15명의 학생으로 수업을 시작했다. 미국 남북전쟁 이후 재정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다가 후원금을 통해 부채를 청산하고 건물을 확충했다. 1915년 코카콜라를 창설한 아서 캔들러로부터 기증받은 애틀랜타 지역의 부지로 캠퍼스를 이전했으며, 종합대학교로 승격되었다. 1919년 경영대학과 대학원을 신설했다. 1979년 코카콜라 회장을 역임한 로버트 우드러프로부터 거액의 기부금을 받은 뒤 크게 성장했다. 에모리 대학은 연합감리교회 계열의 대학이다. 예술, 과학, 신학, 비지니스, 법, 의학, 공중 보건, 간호 학부를 포함하는 9개 대학부로 구성한다. 에모리는 시사 주간지 U.S. 뉴스 & 월드 리포트에 따르면 전국 대학들 중 18위였으며 경영대학(Goizueta Business School)의 학부 비지니스 프로그램은 2008년 주간지 <비즈니스 위크>에 전국 5위로 실렸다. 에모리대학의 의학대학원(Emory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법학대학원(Emory Law School), 경영대학원(Goizueta Business School MBA program)은 모두 전국 20위 안에 포함되며 명성이 높다. 또한 에모리의 신학대학원(Candler School of Theology)은 United Methodist Church 소속으로 유명하다.

한국과의 인연[편집]

한국인 출신 최초의 졸업생 윤치호

한국과의 인연은 19세기 때부터 시작됐으며, 1890년 조선말과 대한제국시대의 지식인이며 애국가의 작사가로 유명한 윤치호 선생이 에모리대에서 공부를 했었다. 그는 당시 매우 우수한 학생이어서 학교의 토론팀 멤버로도 활동할 정도였다. 에모리는 그러한 인연을 소중히 간직하고 당시의 윤치호 선생의 일기를 영문과 한글로 출판하기도 했다.

또한 그의 기독교 선교 활동과 실업교육 등의 공적을 기념하여 에모리 대학교는 1930년 윤치호에게 명예 박사학위를 수여한 바 있다.

100여 년 전에 시작된 인연은 그 뒤로도 계속돼 많은 한국 유학생들이 다녀갔으며 현재 한국에는 국무총리와 주미한국대사, 주영한국대사를 지낸 이홍구, 부총리와 장관을 지낸 한완상을 비롯, 정계, 학계, 종교계, 여성계 등에 많은 에모리 대학교 졸업생들이 활동하고 있다. 특히 한국교회 친일파 전통을 집필한 한국교회사의 석학인 최덕성 박사가 이 학교 출신이다. 그 뒤 대한민국 김대중 15대 대통령도 이 학교에서 명예 박사 학위를 받은 바 있다.

입학 현황[편집]

에모리 대학교 본관 전경

《U.S. 뉴스 & 월드 리포트》에 따르면 에모리 대학교의 입학은 가장 어려운(most selective) 카테고리에 속한다. 2015년 가을에 입학하는 신입생(Class of 2019)의 경우 20,519명의 지원자 중 23.4%인 4,796명이 합격했다.[2]

한국내 에모리대 인맥[편집]

에모리대 출신 인사로는 이홍구 전 총리(현 중앙일보 이사회 의장)가 있다. 1959년 에모리대 정치학과를 졸업했고, 1963년부터 69년까지 이 학교 조교수를 역임했다. 한완상 전 통일부총리 또한 에모리대학 동문이다. 한 전 부총리는 2009년 에모리대학의 "명예로운 해외 동창상" 수상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국내 에모리대 인맥은 의대 출신이 많다. 김학선·권상옥 연세대 의대 교수, 손수상 계명대 의대 교수가 에모리 출신. 김집 전 체육부 장관도 젊은 시절 에모리대에서 의학을 공부했다. 오수국 육사 교수(영문학)도 에모리대 동문이다. 경제계에선 임태섭 골드만삭스 한국대표, 김우택 쇼박스미디어플렉스 사장이 에모리대 MBA 출신이다.

학계에서는 이선이 아주대 사회학과 교수, 정연선 육사 영어과 교수, 조철원 서울대 영문과 교수, 함인희 이화여대 사회학과 교수 등이 활동 중이다. 감리교신학대 김외식 전 총장, 신학과 박종천 교수, 안석모 교수, 한일장신대 김정선 교수 등이 에모리 출신이다.

저명한 동문[편집]

Miller-Ward Alumni House, Emory University

19th century[편집]

20th century[편집]

21st century[편집]

참조 항목[편집]

주석[편집]

  1. bishop은 감리교에서는 감독, 성공회, 로마 가톨릭, 정교회에서는 주교라고 한다.
  2. [1]
  3. “Young J. Allen”. 《google.com》. 
  4. “Isaac Stiles Hopkins”. 
  5. “Warren Akin Candler Sr.”. 
  6. “HYER, ROBERT STEWART”. 
  7. “A Direct Line to Emory's History”. 
  8. “Charles Howard Candler Sr.”. 
  9. “Alben Barkley, Emory University”. 
  10. Oshinsky p. 18
  11. “Robert W. Woodruff”. 
  12. “Dumas Malone”. 
  13. “Ernest Cadman Colwell”. 
  14. “Bobby Jones”. 
  15. “Arthur Hollis Edens”. 
  16. “C. Vann Woodward”. 
  17. “David M. Potter”. 
  18. “Kiyoshi Tanimoto”. 
  19. “Ely Callaway Jr.”. 
  20. “Howard Lamar”. 
  21. “Lewis Roger Slaton”. 
  22. “Hong Koo Lee (1959C)”. 
  23. “Han Wan-Sang (1967PhD)”. 
  24. “Kim Dae-jung, Emory University”. 
  25. “James T. Laney”. 
  26. “Frank Main”. 
  27. “Young-Ihl Chang”. 
  28. http://www.missamerica.org/our-miss-americas/2000/2008.aspx
  29. Biography: Robert Spano: 2006/2007 Season; Kirshbaum Demler & Associates. Retrieved 25 March 2007
  30. “Emory University Professors”. 
  31. Paulson T (March 9, 2006). “Carter hails UW's shy hero Foege. New building named for health leader is dedicated”. 《Seattle Post-Intelligencer. September 26, 2009에 확인함.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