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언 보호구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미국 내 인디언 보호구역

인디언 보호구역(-保護區域, 영어: Indian Reservation Area)은 미국 국무부 《인디언 정책국》이 지정한 아메리카 토착민이 사는 지역이다. 이 보호구역 안에서 각 부족은 한정된 주권을 행사할 수 있고[1], 법에 따라 인디언 보호구역 안에서는 관광객 유치를 목적으로 합법적 카지노 등을 세울 수 있다.

현재 미국에는 약 310개의 인디언 보호구역이 있는데 모든 토착 부족들에게 자신만의 인디언 보호구역이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부족에게는 둘 이상의 보호구역이 있고, 또 다른 부족은 자신들의 보호구역이 없기도 하다. 인디언 보호구역은 225,410㎢로 미국 영토의 2.3%를 차지한다.[2]

미국 영토 확장을 위해 많은 인디언들이 강제이주하였고 많은 인디언들이 힘든 삶을 살며 자신의 전통을 잃었다.

역사[편집]

초기[편집]

1851년 미국 의회는 오늘날 오클라호마에 있는 인디언 보호구역을 만드는 《인디언전유법》(Indian Appropriations Act)을 통과시켰다. 개척민과 원주민 인디언 사이의 관계는 개척민들이 서부로 진출하며, 영역을 침범하고, 자원을 침해함으로써 극도로 악화되었다.

1860년대 후반 율리시스 S. 그랜트 대통령은 이런 갈등에 대한 해결책으로 공식적으로는 "평화정책"(Peace Policy)을 추구하였다. 이 정책에는 다양한 인디언들의 주거지를 그들의 고향에서 이주를 시켜, 새로 마련된 땅으로 재배치 하여 인디언 업무를 재정비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논쟁[편집]

주석[편집]

  1. Davies & Clow; Sutton 1991.
  2. Kinney, 1937; Sutton,1975

바깥 링크[편집]

법률[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