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정책과 지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키백과의 정책과 지침
대원칙
문서의 제목과 내용
문서의 서식

위키백과의 모든 정책과 지침 보기
v  d  e  h

위키백과에서는 여러 정책지침이 존재합니다. 정책은 모든 사용자가 지켜야 할 규범이고, 지침은 모범 사례들을 모은 것입니다. 정책과 지침을 따르는 것은 위키백과의 활동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며, 다른 사용자들과 쉽게 협동하는 방법입니다. 모든 정책과 지침을 꼭 읽을 필요는 없지만, 위키백과의 다섯 원칙은 읽어둘 가치가 있습니다.

정책과 지침이란?

정책은 위키백과의 기본적인 규칙으로 위키백과의 다섯 원칙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모든 사용자가 일반적으로 지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정책 문서는 분류:위키백과 정책에 모여 있습니다.

지침은 구체적인 상황에서 총의에 따라 많은 편집자에게 지지를 받고 있는 모범 사례를 모아 둔 것입니다. 지침은 보통 지키면 좋은 내용을 담고 있지만, 가끔 예외적인 상황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지침 문서는 분류:위키백과 지침에 모여 있습니다.

수필은 정책이나 지침처럼 전체적인 총의를 설명하는 규칙 문서는 아닙니다. 수필은 위키백과에 참여하는 일부 사용자들이 생각하는 것을 적어둔 것으로, 개인의 의견일 수도 있으며, 정책이나 지침까지는 아니더라도 많은 동의를 얻는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수필 문서는 분류:위키백과 수필에 모여 있습니다.

제안은 위키백과의 정책과 지침으로 제안된 것으로, 총의를 묻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 제안된 문서는 분류:위키백과 제안에 모여 있습니다.

정책이나 지침은 무조건 지켜야 하는 것이 아니며, 충분한 이유가 있다면 규칙에 얽매일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정책/지침 문서의 어떤 부분은 총의가 바뀌면서 의미가 사라졌을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그 취지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정책이나 지침에 적힌 그대로 행동한다고 해서 위키백과의 총의를 지키는 것은 아닙니다. 상식과 총의를 기준으로 기여해 주세요.

정책

기본 정책

이 정책들은 위키백과에 대한 기본적인 설립 정책입니다.

  • 위키백과는 백과사전입니다. 위키백과에 대한 오해를 참조하세요.
  • 문서는 중립적 시각에 맞게 작성되어야만 합니다. 중립적 시각을 읽어주세요.
  • 저작권 침해가 없어야 합니다. 위키백과의 문서는 GFDL에 따라 배포되는 자유로운 백과사전으로, 저작권을 침해하는 행동은 위키백과의 발전을 저해합니다. 위키백과:저작권을 읽어 주세요.
  • 다른 사용자를 존중해야 합니다. 위키백과의 사용자들은 다른 나라, 다른 문화, 다른 시각에서 함께 위키백과를 만들어 갑니다. 다른 사용자를 존중하는 것은 위키백과를 구축해 나가는 방법인 협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다른 정책

모든 정책의 목록은 정책 분류에서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목록은 정책들 중에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지침

모든 지침의 목록은 지침 분류에서 볼 수 있습니다.

수정·변경

위키백과의 정책과 지침은 위키백과의 모든 사용자가 함께 만드는 것입니다. 위키백과의 정책·지침 문서에 수정이나 변경, 추가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면 누구라도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 띄어쓰기, 맞춤법과 같은 간단하고 분명한 문법적 오류는 토론 없이 즉시 수정하여도 상관이 없습니다.
  • 번역의 잔재가 남아 있거나, 어법이 맞지 않는 등 어색한 문장을 발견하면, 주의 깊게 문장을 다듬은 후, 해당 정책·지침의 토론 문서나 편집 요약에 변경 사항을 남겨야 합니다.
  • 문구를 새로 넣거나 수정 혹은 삭제함으로써 기존의 정책·지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편집은 반드시 총의를 수렴하는 과정을 통해 최대한 많은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해야 합니다.
    1. 편집하기 전에 먼저 해당 정책·지침의 토론 문서에 기존 문구와 새로 변화될 문구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제안의 취지를 자세히 써야 합니다. 이때 {{인용문|변화될 내용}} 틀을 이용하면 알아보기 쉽습니다.
    2. 폭넓은 총의 수렴을 위해 정책 사랑방에 다른 사용자들에게 제안 내용을 설명하고, 의견 요청 기능을 이용해 해당 문서의 토론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합니다.
    3. 토론이 시작된 후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총의를 수렴하고, 명백한 이의가 없다면 변화될 내용을 정책 사랑방에 예고해 이견이 없음을 확인한 후 편집을 완료합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