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 타이베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중화 타이베이(중화대북, 중국어 정체: 中華臺北, 간체: 中华台北, 병음: Zhōnghuá Táibĕi 중화 타이베이[*], 주음부호: ㄓㄨㄥㄏㄨㄚˊㄊㄞˊㄅㄟˇ), 중국 타이베이(중국대북, 중국어 정체: 中國臺北, 간체: 中国台北, 병음: Zhōnguó Táibĕi 중궈 타이베이[*]), 또는 차이니스 타이베이[1](영어: Chinese Taipei, 약칭 TPE)는 분단 이후의 중화민국국제 기구에 가입할 때 주로 사용하는 대체명칭이다. 이는 중화인민공화국중화민국 모두 타이완을 자국 영토의 일부로 간주하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인식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국제 사회에 영향력이 큰 중화인민공화국이 국제 사회에서 주권 국가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국호 “중화민국”(中華民國, Republic of China) 또는 “타이완”(臺灣, Taiwan)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수반하여 중화민국의 국기, 중화민국의 국가중화민국의 상징물도 제한된다. 국제 올림픽 위원회(IOC)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는데, 1979년중화인민공화국의 베이징에 있는 올림픽 위원회를 중국 올림픽 위원회(Chinese Olympic Committee)로 사용하고 중화민국의 타이베이에 있는 올림픽 위원회를 중화 타이베이 올림픽 위원회(Chinese Taipei Olympic Committee)로 호칭하기로 결정한 데서 유래된 것이다.[2]

중화 타이베이의 기[편집]

중화인민공화국의 힘이 압도하는 가운데 펼쳐지는 하나의 중국 원칙에 의거, 국제 사회에서 중화민국의 국기, 중화민국의 국가중화민국의 상징물을 사용하는 것이 극도로 억제되고 있으며, 특히 중화인민공화국이 실효통치하는 영역 내에서의 사용은 반분열국가법에 관련된 제재를 받는다. 따라서 중화민국하계 올림픽 등의 국제 경기에서는 다음과 같은 비공식 기를 사용한다.

Flag of Chinese Taipei for Olympic games.svg Chinese Taipei Paralympic Flag.svg Flag of Chinese Taipei for Deaf.png Flag of Chinese Taipei for Universiade.svg
올림픽기
(IOC 주관. 올림픽 이외의 종목별 대회에서도 대부분 이 기를 사용한다.)
패럴림픽 데플림픽 유니버시아드(대학 스포츠)위원회기
(FISU 주관)

타이완, 펑후, 진먼, 마쭈 개별 관세 영역[편집]

타이완, 펑후, 진먼, 마쭈 개별 관세 영역(중국어: 臺灣、澎湖、金門、馬祖個別關稅領域, 영어: Separate Customs Territory of Taiwan, Penghu, Kinmen, and Matsu, TPKM) 또는 중화 타이베이(중국어: 中華臺北, 영어: Chinese Taipei)는 중화민국세계 무역 기구(WTO)에서 쓰는 이름이다. 2001년 중화인민공화국과 동시 가입했다.

한편 홍콩마카오는 각각 ‘중국 홍콩’, ‘중국 마카오’라는 이름으로 역시 참여하고 있다.

중국 타이완 성[편집]

중국 타이완 성(중국어: 中国台湾省, 영어: Taiwan Province, China)은 타이완중국의 행정 구역 가운데 일부로 보는 경우에 쓰는 명칭이다. 이에 대한 해석이 다른데, 중화인민공화국에서는 중화인민공화국 타이완 성, 중화민국에서는 중화민국 타이완 성으로 해석한다. 이는 양안 컨센서스에서 합의된 내용으로, 두 정부 모두 하나의 중국 정책을 견지하되 이에 대한 해석은 각자에 맡기기로 한 결과다. 타이완 성중화인민공화국의 법적 행정 구역으로 등록되어 있으나 실효 통치 지역이 아니기 때문에 공산당 서기와 성장이 없고 대신 국무원타이완사무판공실타이완에 대한 행정적 업무를 본다.

타이완 성국부천대 이래 중화민국 최대의 행정 구역이 되었다.

다른 명칭[편집]

  • 홍콩 (중국 홍콩, 영어: Hong Kong, China)의 경우처럼, 중국 타이베이(영어: Taipei, China)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아시아 개발 은행, 아시아 태평양 경제협력체에서 사용한다.
    • 한편 홍콩홍콩특별행정구 (Hong Kong Special Administration Region, HKSAR)라는 명칭을 대외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허락되어 있다. 단, 이는 홍콩중화인민공화국의 일부라는 사실에 근거한다.
  • 타이완특별행정구 (Taiwan Special Administration Region, TWSAR, or TSAR)라는 명칭은 덩샤오핑 (등소평)에 의해 처음으로 쓰였다. 지금은 일국양제 통일 방식의 상징이 된 명칭으로, 실제로 발효된 것은 아니다.
  • 제한적으로, 또 비공식적으로, 중화민국 내에서든 세계 어느 나라든, 중화민국타이완이라는 명칭으로 불린다. 공식적으로 중화인민공화국은 ‘타이완’이라는 명칭을 국호처럼 쓰는 것 또한 인정하지 않는다.

중화민국이 대외적으로 국호를 사용하는 경우[편집]

중화민국에서 발급된 국제운전면허증. 중화민국이라는 정식 명칭을 사용한다.

주석[편집]

  1. 한편 중화인민공화국이 영어 “Chinese Taipei”의 중국어 번역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는데, 중화인민공화국은 이에 대한 번역으로 중국 타이베이(중국대북, 중국어 정체: 中國臺北, 간체: 中国台北, 병음: Zhōnguó Táibĕi)를 사용해 왔지만 중화민국 대표가 중화인민공화국에서 열리는 국제 대회에 참가하는 경우에는 중화민국 측의 의사를 받아들여 중화 타이베이(中華臺北)라는 중국어 명칭을 사용한다.
  2. 한편 중화민국 국내에서는 중화 타이베이 올림픽 위원회를 중화올림픽위원회(中華奧林匹克委員會, 줄임말 中華奧運會)라 부르고 있다.
  3. 총회 결의문에서는 축출(expel)이라고 표현.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