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아시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아시아의 위치
v  d  e  h서남아시아(Southwest Asia)의 나라들 (표시한 위치는 각 나라의 수도이다)
라벨 색상
  : 서남아시아에 포함되기도 하는 나라 또는 지역

서아시아 혹은 서남아시아아시아의 남서쪽 부분으로, 유럽아프리카 대륙을 모두 접하는 길목이다. 흔히 중동의 일부로 분류된다.

서아시아의 나라와 지역[편집]

때때로 포함되는 나라와 지역[편집]

서아시아의 지역[편집]

특징[편집]

지형적으로 북부와 남부에 고원을 이룬 곳이 많으며, 그 사이에 메소파타미아의 평야, 혹은 해안의 저지가 있다. 기온은 건조하며, 이라크의 7월 평균 온도는 약 36도나 되며, 아라비아의 사막 지역은 그보다 더 덥다. 하지만, 겨울엔 온도가 비교적 낮아 고산지역 같은 곳에선 적설을 볼 수 있다. 강수량은 이라크로 따지면 연 140mm, 비가 많이 내리지 않아 사람이 사는 지역은 보통 강, 혹은 오아시스가 있는 곳이다. 그래서 옛날에는 티그리스 강유프라테스 강이 매우 중요했다. 서아시아 지역 대부분은 건조지역이라 오랫동안 유목이 발달했으나, 지금은 국경이 생겨 나라를 옮겨다니기 힘들어 유목민의 수가 줄어들고 있다. 오아시스나 하천이 있는 데는 농업이 발달하기도 했으며, 지금은 건조 지역에 인공 수로로 물을 올려와 농사를 짓는다. 아라비아 사막은 석유가 많이 나 1980년대에는 이스라엘을 고립시키기 위해 석유 파동을 일으키기도 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세계에서 석유가 가장 많이 나며, 그 주변 국가도 석유 수출국 10위 내에 든다. 서아시아는 지리적으로 동양과 서양의 사이에 있어 과거에 침략의 대상이었다. 그래서 페르시아알렉산드로 왕마케도니아 제국, 바빌론 같은 거대한 제국은 서아시아에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서아시아는 역사가 매우 복잡하다. 서아시아는 이스라엘을 제외하고는 모두 이슬람교를 믿는 아랍 국가다. 따라서 이스라엘은 제외하곤 공용어가 아랍어다. (이스라엘은 히브리어와 아랍어 둘 다 사용) 하지만, 이스라엘의 예루살렘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의 공동성지다. 유대교는 통곡의 벽이, 기독교는 성묘 교회, 이슬람교는 바위 돔 사원(우마르 사원)이 있기 때문이다. 사우디아라비아 메카메디나는 이슬람 3대 성지라 예루살렘 바위 돔 사원과 같이 매년 수많은 아랍인이 순례를 다녀온다.

자연환경[편집]

지형은 대부분 사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표적인 사막은 룹알할리 사막이 있다. 강으로는 유프라테스 강, 티그리스 강 등의강이 있고 산맥은 술라이만 산맥, 코페트 산맥 등이 있다. 기후는 주로 건조기후이며 지중해 지역지중해성 기후를 띤다. 대부분의 지역의 연평균 강수량은 50mm이하이며 메소포타미아와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 근처에는 약 250mm~700mm가 이 지역의 연평균 강수량이다.

함께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