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독일의 언론과 방송

프랑크푸르터 알게마이네 차이퉁 반면

프랑크푸르터 알게마이네 차이퉁 반면

독일은 헌법에 의해 언론의 자유가 보장된 나라로, 현재 약 430종 이상의 일간지, 60종 이상의 주간지, 2만 종 이상의 각종 잡지가 발간되고 있다. 독일은 자국의 통신사(DPA)를 운영하고 있다. 거의 대부분의 주요도시에 2종 이상의 일간지가 있으며 규모가 작은 소읍(小邑)에서도 대개 그 지역을 위한 일간지를 발간하고 있다. 신문 및 잡지는 특별지를 제외하고 일간, 주간· 월간지를 포함해 2,600개 정도이다. 인구 1,000명당 독자수는 세계 제4위이다.



전국지로 유명한 일간지로는 발행부수가 가장 많은 《디 벨트》 외에 《도이체 차이퉁》,《프랑크푸르터 알게마이네 차이퉁》,《쥐트도이체 차이퉁》,《라이니셰 메르쿠르》 등이 있고, 주간지로는 《디 차인트》,《데어 슈피겔》,《슈데른》 등이 있다.

독일의 방송은 연방정부의 감독하에 공단(公團)으로 운영된다. 각 방송공단은 각각 독자적으로 방송내용을 편성·방송하고 있으며 ‘독일의 소리’ 방송은 30개 국어로, ‘독일국영 방송’은 전 유럽을 대상으로 방송한다. 텔레비전 방송사는 각주 방송사 외에 14개주와 2개의 자유시가 단독 또는 합동으로 공단형태로 운영하는 ARD(제1TV)와 ZDF(제2TV)가 있다. 특히 ZDF 방송사는 유럽 최대이다. 상업방송사는 1985년 설립된 SAT 1, 1986년 설립된 RTL Plus, Tele 5, Pro 7 등이 있다. 최근 들어 상업방송의 광고수입과 시청률이 공영방송과 비슷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위성 TV로는 3 Sat와 1 Plus가 있으며, 1982년 이래 CATV 케이블을 설치하기 시작하여 민간 유선방송망이 활발히 설치되고 있다. 인터넷 수요도 급격히 증가하여 2006년 기준으로 인터넷 호스트 수가 1,186만 개, 인터넷 이용자 수가 5,062만 명에 달한다.



관련이미지 2

디벨트 반면

디벨트 반면 독일의 대표적인 조간신문. 1999년 3월 25일자 발행된 신문.

이미지 갤러리

출처: doopedia.co.kr

1/2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