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로마
Rome
Collage Rome.jpg
로마의 모습 - 맨 위 왼쪽은 콜로세움, (내려가면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2세 기념관 , 공화국 광장, 산탄젤로 성, 트레비 분수, 성 베드로 대성전의 돔 모습, 마지막으로 로마 시의 전경.
Flag of Rome.svg Coat of arms of Rome.svg
시기 휘장
 • 별명: la Città Eterna(영원한 도시, 불멸의 도시)
로마 (이탈리아)
로마
로마 위치
좌표 북위 41° 54′ 동경 12° 30′ / 북위 41.9° 동경 12.5° / 41.9; 12.5좌표: 북위 41° 54′ 동경 12° 30′ / 북위 41.9° 동경 12.5° / 41.9; 12.5
행정
나라 이탈리아 이탈리아
지역 로마 현
행정구역 라치오 주
인구
인구 2,869,461 명 (2014년)
인구밀도 2,200 명/km2
지리
면적 1,285.31 km2
해발 20 m
기타
시간대 CET (UTC+1)
CEST (UTC+2)
우편번호 00100
00121
00199
지역번호 06
수호성인 성 베드로, 파울로스
수호성인 축제날 6월 29일
웹사이트 로마 - 공식 웹사이트

로마(이탈리아어: Roma)는 이탈리아수도이자 라치오 주의 주도로, 테베레 강 연안에 있다. 한때는 서양 문명을 대표하는 도시로서 로마 제국의 수도였고, 로마 가톨릭교회의 중심지였으며, 그 역사 덕분에 유럽 문명사회에서는 로마를 가리켜 ‘세계의 머리(Caput mundi)’, ‘영원한 도시(la Città Eterna)’라고 부른다. 2013년 현재의 인구는 약 286만명이다. 지중해성 기후의 영향으로 여름에는 고온건조하다. 원래는 로마의 일부였으나 교황령으로써 독립한 바티칸 시국이 자리잡고 있다. 법적으로는 엄연히 다른 나라이지만 역사·종교·문화적으로 이탈리아, 특히 로마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역사적으로 유서 깊은 지역은 거리가 좁고 대부분이 테베레 강가의 동쪽에 위치해 있다. 로마의 과거의 영광의 흔적인 기념 석조물의 대부분은 이 지역에 있다.

역사[편집]

기원[편집]

로물루스와 레무스에게 젖을 먹이는 늑대 청동상

전설에 따르면, 로마는 기원전 753년 4월 21일, 고대 그리스의 영웅인 아이네아스의 후예이자 전쟁의 마르스의 쌍둥이 아들로 태어난 로물루스와 레무스 형제에 의해 테베레 강가에서 동쪽에 위치한 로마의 일곱 언덕 가운데 하나인 팔라티노 언덕 위에 건설되었다. 그러나 나중에는 형제 간에 불화가 일어나 싸움이 일어났고, 레무스는 로물루스에게 죽임을 당했다고 한다. 그 후 로물루스는 자기의 이름을 따서 그 도시 국가를 로마라고 했고, 로마의 건국 시조로 추대받고 있다. 고고학적으로는 이 땅에 사람들이 살기 시작한 때는 전설에서 말하는 것보다 더 빠르며, 기원전 8세기 혹은 9세기경, 북방에서 이탈리아 반도로 이주해 온 민족이 테베레 강 하구에 정착한 것이 로마의 시초로 추정되고 있다. 기원전 8세기부터 시작되는 철기 시대의 유적은 팔라티노 언덕에서 발견되었다. 하지만 전설과 사실은 꼭 일치하지 않는다. 로마는 라틴족의 도시 국가 건설로 출발했다는 것이 사실로 여겨지고 있다.

로마 제국[편집]

도시국가 로마에서 로마 왕정을 거쳐, 로마 공화정·로마 제국에 이르기까지 계속 수도의 지위를 유지하였으며, 인구 수는 100만명으로 당시로서는 세계 최대의 도시였다. 콘스탄티누스 1세가 제2의 로마로 불리게 되는 콘스탄티노폴리스로 천도할 때까지 세계 제국의 중심으로서 계속 군림했다.

395년에 로마 제국이 동서로 나뉜 다음에는 서로마 제국에 속하게 되었으며, 나중에 라벤나로 수도를 옮기게 되면서 그 정치적 중요성은 크게 떨어졌다. 5세기에는 서고트족이나 반달족의 약탈을 받으며 쇠약해지기 시작했으며, 476년에 서로마 제국은 멸망하고 만다. 이후에는 차례대로 오도아케르동고트 왕국의 지배 아래 들어갔다.

르네상스의 중심지[편집]

6세기 이후 동고트 왕족을 정복한 동로마 제국랑고바르드 왕국 등 몇몇 게르만족 왕국의 지배를 거쳐 프랑크 왕국샤를마뉴의 손아귀에 떨어졌다. 샤를마뉴의 기부장에 따르면 800년 샤를마뉴가 로마 교황청에 로마의 지배권을 주었다고 하나, 오늘날에는 이 문서가 위조된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15세기 중반 이후, 교황령의 수도로서 다시 번창해진 로마는 르네상스 문화의 중심지로 자리잡았다. 교황 니콜라오 5세의 치세에는 성벽 개수, 궁전 건설, 교회 수복 공사 등이 이루어졌다. 그에 따라 유명한 예술가나 건축가들이 대거 로마에서 활동하게 되었으며, 15세기 말엽에는 미켈란젤로, 브라만테, 라파엘로 등의 거장들이 교황을 위해 예술활동에 전념하였다. 그러나 1527년 신성로마제국루터교 용병들의 침략을 받아 황폐화되면서(이른바 로마 약탈 사건) 르네상스 시대는 그 막을 내리게 되었다. 아울러 가옥들이 어수선하고 밀집한 형태를 띤 중세의 도시가 근대화 되기 시작한 때는 16세기 말의 교황 식스토 5세의 시대로, 포폴로 광장에서 도시 중심부로 이어지는 세 개의 도로를 닦았으며, 광장과 샘도 만들어 찬란했던 로마의 모습을 되살려냈다. 성 베드로 대성당의 공사가 끝난 때도 이 시대이다. 대응 종교 개혁 시대 로마의 특징인 바로크 양식은 17세기의 건축물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이 시대에 베르니니보로미니와 같은 조각가와 건축가들이 로마의 외관을 바꾸어갔다. 18세기에는 교황의 통치 아래 비교적 평화로운 시대를 맞이하고 있었다. 스페인 계단 등에서 볼 수 있는 18세기 전반의 로코코 양식의 건물은 이윽고 신고전주의라는 독특한 건물로 대체되었다. 1797년 나폴레옹 1세는 군대를 이끌고 로마를 점령, 다수의 귀중한 미술품을 약탈하였다. 나폴레옹 1세가 몰락한 후 빈 회의의 결정에 따라 로마는 다시 교황령이 되었다.

통일 이탈리아의 수도[편집]

현재[편집]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항공기의 발달 덕분에 대한민국을 포함한 아시아미국 등 비유럽 지역에서도 다수의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다. 오늘날에는 파리런던, 마드리드 등과 더불어 유럽을 대표하는 관광도시로서 사랑받고 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로마는 급격히 성장하여, 밀라노를 제치고 이탈리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도시가 되었다. 이탈리아의 정치, 행정적 기능이 집중된 행정수도이자 로마 가톨릭교회의 본부격인 로마 교황청이 소재한 바티칸 시국이 위치하고 있으며, 국제기관의 관청이 다수 진출해 있는 등 세계적으로 매우 중요한 도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아베베가 맨발로 뛴 것으로 유명한 1960년 하계 올림픽이 이 곳에서 개최되었다.

관광지[편집]

고대 로마 유적[편집]

광장·공원[편집]

성당[편집]

궁전[편집]

미술관·박물관[편집]

그 외[편집]

스포츠[편집]

스타디오 올림피코, 유럽에서 가장 규모가 큰 경기장들 중 하나로 관중 인원 70,000명을 수용할 수 있다.[1]

이탈리아 내를 통틀어서 축구는 로마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이다. 로마는 1934년1990년 FIFA 월드컵의 결승전을 개최한 적이 있다. 이 두 결승전이 열렸던 스타디오 올림피코는 로마의 스포츠 문화를 대변하는 경기장이자 세리에 A에 속한 AS 로마SS 라치오의 홈 경기장이다. AS 로마에서 프란세스코 토티 선수와 다니엘레 데 로시 선수는 모두 로마 태생이며 특별히 인기가 많다. 아틀레티코 로마레가 프로 프리마 디비시오네에서 마이너 팀으로 활약하고 있으며, 홈 경기장은 스타디오 플라미니오이다.

로마는 1960년 하계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빌라 보르게세카라칼라 욕장 등의 고대 유적을 경기장으로 사용하기도 했고, 올림픽 경기를 위해서 올림픽 스타디움 (후에 1990년 FIFA 월드컵 결승전이 열리기도 했다), 빌라지오 올림피코 ('올림픽 마을', 경기 때에는 선수촌이었다가 폐막 후에는 주거 단지로 재개발했다) 등을 새로 만들었다. 현재 로마는 2020년 하계 올림픽을 유치하기 위해서 밀라노, 토론토, 브리즈번, 몬트리올 등과 유치전을 벌이고 있는 중이다. [2]

럭비 유니온은 더 많은 영역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스타디오 플라미니오 경기장은 2000년부터 식스 네이션스에서 활동하는 이탈리아 럭비 국가대표팀의 홈구장으로 사용되고 있다 (다만 우승해 본 적은 없고 저조한 성적을 나타내고 있긴 하다). 또한 로마는 유니오네 럭비 카피톨리나, 럭비 로마, S.S. 라치오 같은 지방 럭비 팀들의 고향이기도 하다.

매년 5월이 되면 로마는 포로 이탈리코 클레이 코트에서 ATP 월드 투어 마스터스 1000테니스 토너먼트 대회를 개최한다. 사이클제 2차 세계 대전 기간까지만 해도 인기가 있었으나, 요즘에는 그 인기가 식은 상태이다. 로마는 1989년과 2000년에 지로 디탈리아 결승전을 두 번 개최한 적이 있다. 로마는 그 외의 스포츠 팀들, 예로 들어 농구 (비르투스 로마), 배구 (M. 로마 발리), 핸드볼, 워터 폴로 팀들의 고향이기도 하다.

자매 도시[편집]

1956년파리 시에게 선물한 디오클레티아누스의 욕장 유적에서 발견된 원주

로마 시는 1956년부터 파리 시와 독자적으로 파트너 도시 결연을 맺었다.

(프랑스어) Seule Paris est digne de Rome; seule Rome est digne de Paris.
(이탈리아어) Solo Parigi è degna di Roma; solo Roma è degna di Parigi.
"파리는 로마의 유일한 가치이고, 로마는 파리의 유일한 가치이다."[3][4][5]

로마의 자매 도시는 다음과 같다.

흥미 거리[편집]

(영어)Ancient Rome 3D

각주[편집]

  1. “Brief Guide to Olympic Stadium of Rome | SPOSTARE LA FINALE DA ROMA? NO! GRAZIE”. Maspostatevilaregina.com. 2009년 4월 23일. 2011년 1월 30일에 확인함. 
  2. “Candidate Cities for Future Olympic Games”. Bladesplace.id.au. 17 October 2009에 확인함. 
  3. “Twinning with Rome”. 27 May 2010에 확인함. 
  4. “Les pactes d'amitié et de coopération”. 《Mairie de Paris》. 14 October 2007에 확인함. 
  5. “International relations: special partners”. 《Mairie de Paris》. 14 October 2007에 확인함. [깨진 링크]
  6. “Sister Cities”. Beijing Municipal Government. 23 June 2009에 확인함. 
  7. “Le jumelage avec Rome” (프랑스어). Municipalité de Paris. 9 July 2008에 확인함. 
  8. “Rome and Multan ‘to be made sister cities’”. Thenews.com.pk. 5 November 2008. 17 October 2009에 확인함. [깨진 링크]
  9. “Mapa Mundi de las ciudades hermanadas”. 마드리드 시청. 2009년 10월 17일에 확인함. 
  10. “Twinning Cities: International Relations” (PDF). 《Municipality of Tirana》. www.tirana.gov.al. 23 June 2009에 확인함. 
  11. Twinning Cities: International Relations. Municipality of Tirana. www.tirana.gov.al. Retrieved on 2008-01-25.
  12. “Cooperation Internationale” (French). © 2003–2009 City of Tunis Portal. 2008년 5월 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31 July 2009에 확인함.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