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성공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성공회
Compassrose Flag.svg
서론
기독교
종교 개혁
사도전승
로마 가톨릭교회
주교 행정
인물
토머스 크랜머
헨리 8세
리처드 후커
엘리자베스 1세
존 웨슬리
교회법
캔터베리 대주교
램버스 회의
자문 회의
주교 회의
전례와 예배
성공회 기도서
고교회파 · 저교회파
광교회파
옥스퍼드 운동
39개조 신조
설교집
사제
감사성찬례
성인
각국의 성공회
잉글랜드 성공회·미국 성공회
웨일스 성공회·스코틀랜드 성공회
아일랜드 성공회·오스트레일리아 성공회
뉴질랜드 성공회·캐나다 성공회
대한성공회·타이완 성공회
일본 성공회·홍콩 성공회
나이지리아 성공회
방글라데시 성공회
남인도 교회
파키스탄 성공회
북인도 교회

v  d  e  h

대한성공회(大韓聖公會, 영어: Anglican Church of Korea)는 대한민국의 독립된 성공회 교회이다. 1993년 세계성공회공동체에 속하는 정식 관구(Province) 곧 독립된 성공회 교회가 되었다. 세계교회협의회(WCC)와 세계 성공회 공동체(Anglican Communion)의 일원으로 국제적으로는 잉글랜드 선교부와, 국내적으로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에 가입되어 있으며, CBS(기독교방송), 대한성서공회 등과 협력중이다.

교회의 역사[편집]

선교사들의 성공회 이식[편집]

1890년 영국 성공회찰스 존 코프(Bishop Charles John Corfe 한국이름 고요한) 주교가 5명의 사제와 미국 펜실베니아 출신 의사로서 의료선교를 한 랜디스(한국이름 남득시)와 함께 부산항으로 입국하였다. 첫 성공회 교회는 현재 인천 남구에 있는 성공회 내동교회이며(내리감리교회와 같은 동네에 있다),서울 중구 정동 1번지에 성공회 서울 주교좌 대성당을 세우며 성공회는 조선교회에 뿌리내리기 시작했다. 영국 성공회 선교사들의 선교활동이 7년째인 1897년에 김희준(마가,?-1946년)과 김군명(요한)이 성공회에서 처음으로 세례를 받았다.[1]

신학교육[편집]

1910년 대한성공회 2대주교아더 터너 주교가 과로로 별세하자, 마크 트롤로프 주교가 대한성공회 3대 주교가 되었다. 트롤로프 주교는 한국인 성공회 사제를 가르치는 일에 몰두하여, 1914년 강화도에 지금의 성공회대학교성 미가엘신학원을 세웠다. 그래서 2014년은 성공회대학교가 시작된 지 100년째 되는 날이다. 1915년 김희준(마가)사제가 처음 한국인 성공회 사제가 되었다. [2]

수도원[편집]

1925년에는 현재 성가수녀원수녀원을 축성하였다. 이비비(1899년-1990년)수녀가 첫 지원자이다.[3]

사회선교[편집]

조선에 뿌리를 내린 성공회는 대한제국 개화기에 근대 서양식 교육을 보급하기 위하여 충남 천안에 신명학교를 설립하고, 인천, 여주, 진천 등지에 병원을 설립하였으며, 경기도 수원과 안중에는 보육원을 개설하였다. 항일운동에도 참여하여, 3.1운동때에는 성공회 병천교회와 부속학교인 신명학교가 태극기를 제작하여 참여하는 바람에 문을닫기도 했다. 신명학교 교사 김구응이 일본 헌병에게 죽임당하기도 했다. 비슷한 시기에 전래된 장로교, 감리교 등과는 달리 적극적인 전도보다는 사회선교로써 기독교 신앙을 실천하는 것에 무게를 두었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렇지는 않다. 성공회는 청일전쟁등으로 고통받는 한국민중들을 병원, 고아원을 지어 돌보는 사회선교와 김희준 마가와 김군명 요한에게 세례를 주는 선교활동 모두 하였다. [4]

토착화[편집]

그리고 성공회는 선교 초기부터 한국 문화의 토양 깊이 뿌리를 내린 교회가 되고자 토착화에 힘썼다. 그래서 한국 건축 양식인 한옥으로 지은 성공회 교회들이 지금도 강화도 강화읍과 온수리에 있는 (강화읍교회, 성공회 온수리교회), 진천 (진천성당), 청주 (수동성당) 등에 남아 있다.

한국전쟁과 성장[편집]

한국전쟁[편집]

대한성공회는 1950년 한국전쟁때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대성당 주임신부이던 윤달용(모이서) 신부와 성공회대학교교수로 활동하던 조용호(디모데)신부를 비롯한 성공회 성직자들이 공산주의자본주의의 이념전쟁중에 순교하는 등의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성장[편집]

1965년 이천환(바우로) 주교가 최초의 한국인 성공회 주교로 주교서품을 받는 등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당시 성공회 교구도 서울교구대전교구로 분리되었는데, 후에 부산교구대전교구에서 독립하였다. 그리고 교육기관에는 성공회 성 미가엘 신학원과 천신신학교가 전신인 성공회대학교(서울시 구로구 항동)와 장애인 교육이 낮설때인 1974년에 만들어진 지적장애인 교육기관인 성 베드로 학교가 있다. 2011년 현재 대한성공회 의장주교는 성공회 구리 장애인 복지관 관장으로서 사회선교에 기여한 김근상(바우로)주교이다.

연혁[편집]

  • 1890년 : 대한성공회 초대주교 존 코프(한국이름 고요한)가 한국 선교 시작.
  • 1897년 : 강화성당 설립.
  • 1900년 : 온수리성당 설립.
  • 1905년 : 2대 주교 터너(한국이름 단아덕) 주교 서품.
  • 1911년 : 3대 주교 트롤로프 (한국이름 조마가) 주교 서품.
  • 1914년 : 성 미카엘 신학교 개교 (현재 성공회대학교)
  • 1931년 : 4대 주교 쿠퍼 (한국이름 구세실) 주교 서품.
  • 1955년 : 5대 주교 존 데일리 (한국이름 김요한) 주교 서품.
  • 1965년 : 서울교구, 대전교구 분리됨, 서울교구 초대 한국인 주교 이천환 주교 서품.
  • 1974년 : 대전교구에서 부산교구 분리됨.
  • 1993년 : 독립 관구가 됨.

대한 성공회 관련 기관[편집]

소속 교구[편집]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대성당
  1. 성공회의 역사/성공회 선교교육원 p.113
  2. 《성공회의 역사》/성공회 교육훈련원p.114
  3. 《성공회의 역사》/성공회 교육훈련원p.114
  4. 《성공회의 역사》/성공회 교육훈련원p.112-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