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형래에 대한 독사와 에피스테메

만화경 | 2007/08/12 12:53

<디 워>는 준비에서 탄생, 홍보, 흥행에 이르는 전 영역에 걸쳐서 이 세상에 ‘완벽한 비정상’이란 게 존재한다는 사실을 역설하는 사례다. (ozzyz review,  '아닌 건 아닌 것')

<디 워> 사태는 한국 사회가 아직도 '상식'과 '민주주의'의 사회로 접어들지 못했음을 드러내는 상징적인 사건이다. 물론 서글퍼 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러플린 전 카이스트 총장이 말했듯이, '상식'과 '민주주의'가 온전히 실현된 나라는 아직 이 지구상에 없으니까 말이다. 그러나 우리는, 네트워크의 성원들이 얼마나 폭력적으로 변할 수 있는지, 애국주의가 얼마나 배타적이고 폭력적인 방법으로 다른 모든 가치들을 깔아뭉갤 수 있는지를 이미 여실히 경험한 국민들이다. 오래된 일도 아니고, 바로 18개월 전의 일이다. 황우석 사태 말이다. 훗날의 교훈으로 남기기 위해, 그리고 누가 상식의 축에 있었고 누가 비상식의 축에 있었는지를 기록하기 위해, <용가리>와 <디 워>에 대한 이야기, 즉 '심형래'라는 한 감독에 대한 이야기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

1. 심형래의 거짓말, 또는 의심되는 발언들

1) 심형래의 부적절한 인터뷰 모음집 (디시인사이드. 8. 13. 오전 11시 23분 추가. 대체 어떤 블로거가 디시인사이드를 무시하나.)
2) 모든 것은 '언론 탓' 이다, 프리세일 실적을 부풀린 것도 내 탓이 아니다 (2002년)
3) 돈 문제의 반복, 사기냐, 실수냐. 광고비 미지급투자금 미상환 소송 패소 (2002년 ~)
4) 심 감독이 직접 용가리가 미국에서 3주간 비디오 대여순위 1위였다는 거짓말을 하다 (2003년)
5) 정체불명의 제작비 - 일본에서 1억 달러 수준의 펀딩이 예상되며, 제작비는 300억(2003년)
5.1) 정체불명의 제작비 - 제작비가 1450억원이라는 세간의 예상이 얼추 들어맞으며, 괴물이 100억원으로 괴물 하나를 만든 것에 비해 많은 제작비가 아니라고 밝힘 (2006년)
5.2) 정체불명의 제작비 - 설비 및 기술개발비를 포함해 700억, 순제작비는 300억 (2007년)
6) 심형래 감독의 학력위조 논란, 심형래 감독 측의 핑계, 그리고 핑계마저 거짓말이었음이 드러남
7) 심형래 감독 본인의 입에서 나온 '미국 1500개관 개봉' , 그러나 그때까지도 그것은 목표였을 뿐이다. 게다가 IMDB나 로튼토마토 등 주요 영화 사이트에서는 처음에는 '와이드 릴리즈'로 표기되었다가 '리미티드 릴리즈'로 수정되었다. 그러나 또 최근 AMC 등 대형 극장에서 디 워를 개봉 예정 영화 목록에 올려놓고 있다.
8) 디워와 용가리에 대한 이상한 주장들, ((_ _ ))))))))))))))~ 블로그)

<용가리>부터 그랬다. 심형래씨가 주구장창 주장했던 프리오더 실적은 부풀려진 것임이 드러났고, 그가 얘기한 '미국 비디오 렌탈 1위'도 결국은 침소봉대였다. 그는 늘 언론이 선정적인 보도를 했을 뿐 자신의 책임은 없다고 변명했지만, 이런 내용을 통해 "세계로부터 인정받았다"는 식으로 자신의 영화를 한껏 추켜세웠던 것은 심형래 자신이었다. <디 워> 제작 과정에서도 이런 거짓말은 멈추지 않았다. 그는 제작을 시작하며 1억 달러의 펀딩이 예상된다고 주장했고, 이어 2억 달러의 프리오더 실적을 거두었다고 얘기했다. 실제로 2006년만 해도 <디 워>의 예상 제작비는 1450억에 달했는데, 개봉 후엔 갑자기 300억으로 쪼그라들었다. (심형래 감독 본인이 틀림없이 1450억 설에 대해 '대충 그 정도 제작비가 들어갔다'고 확인해준 바 있다. 영구아트무비의 자본스톡까지 모두 포함해 얘기한 게 아니겠냐고 핑계를 대는 사람도 있으나, 심형래 감독은 2006년 당시  틀림없이 100억의 제작비를 들인 괴물에 비해 훨씬 많은 괴물이 나오지 않느냐는 식의 얘길 했었다.) 마케팅은 배급사 쇼박스는 1500개 스크린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는 발언을 슬며시 '확정지었다'는 내용으로 바꾸어 홍보에 이용했다.

2. <디 워>의 완성도 논란

1) 심형래 감독, 완성도를 변호하기 위해 <킹콩>과 <스파이더맨>을 끌어들임
2) 심형래 감독, "이 영화를 제임스 카메론이 만들었다면 평가가 달라졌을 것" 이란 발언
3) 진중권, "<디 워>에는 플롯이 없다" 혹평
4) 인터넷 미디어 옐로 저널리즘의 상징, 변희재 등장
5) 진중권 발언에 대한 악의적인 왜곡과 확대 재생산, 진중권에 대한 공격 시작 (느슨한 혁명 블로그)
6) 5)에 대한 지적 (심심풀이 블로그)
7) 서사와 플롯에 대한 이야기들 (모기불통신 블로그)
8) <디 워>는 가족 영화일 뿐이다 (玄琴 블로그)

<디 워>를 <킹콩>이나 <스파이더맨>, 제임스 카메론 급의 영화로 격상시킨 것은 애당초 심형래 감독과 그 지지자들 자신이었다. 그러나 <킹 콩>이나 제임스 카메론의 영화가 얼마나 충실한 서사'구조'를 갖추고 있는지는 굳이 말할 필요도 없거니와, <트랜스포머>나 <인디펜던스데이> 처럼 <디 워>와 동일선상에서 비교되는 영화들도 관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짜임새, 즉 최소한의 플롯을 가지고 있었다. 이건 일부 디 워 지지자들에 의해 '데우스 엑스 마키나'가 개입했다고 일컬어지는 <우주전쟁> 또한 마찬가지다. <우주전쟁>의 플롯은 미지의 테러 앞에서 인간이 느끼는 공포심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충실하게 짜여졌다. 문제는 자꾸 심 감독이나 그 지지자들이 <디 워>의 떨어지는 완성도를 변호하기 위해 (비록 그것이 헐리우드식의 뻔한 작법이라도) 최소한의 플롯을 갖추고 만들어진 다른 영화들을 자꾸 끌어내린다는데 있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디 워>를 관람한 이유가 대부분 '방학용'이었다는데서 영화의 외피적인 요소들, 즉 애국주의, 민족주의, 심 감독의 열정, 미국 진출, 국위선양 같은 요소들에 대한 면죄부를 찾기도 한다. 그러나 사람이 어떤 영화를 선택할 때 그 이유는 한 가지가 아니다. 그런데 저 설문조사는 복수 응답 방식을 채택하고 있지 않다. 최소한의 방법론이 잘못된 것이다. "방학이고 하니 영화나 보자, 엔간하면 국위선양한다는 <디 워>를 보는 게 낫겠지?"라고 생각한 관객은 저 설문조사에서 '방학용 관람'만을 선택할 것이다. 게다가 이미 애국주의, 민족주의 논란이 한창 불면서 <디 워> 열풍의 불건전성이 지적되고 있는데, 대체 누가 "그래요, 나는 민족주의때문에 이 영화를 봤소"하고 대답한단 말인가? 통계를 통해 거짓말을 하는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남겨둘 만 하다. 게다가 나는 10%나 되는 관객이 저런 '외피적인' 요소 때문에 영화를 보았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싶다. 10%면 40만 명, 지금 당장이라도 네트워크를 뒤덮을 수 있는 숫자다.

3. <디 워> 비평자들, 테러를 당하다

1) 허지웅 기자, 블로그에 생산한 글로 인해 메일은 물론 전화까지 받고 있다고 호소
2) 누리꾼들, 이송희일 감독의 영화 <후회하지 않아> 공식 블로그에 댓글공세
3) 김조광수 블로그에 달린 악플들. 뭐, 심지어는 이런 글도 쓰여지고 서로 좋아들 하는 걸 보면......
4) 이송희일과 김조광수에 대한 오독을 지적하는 글 (N. 블로그)

어떤 누리꾼은 위키피디아까지 언급하며 누리꾼의 판단이 옳다고 얘기한다. 그가 노무현 지지자라는 이 무지하게 아이러니한 현실은 그냥 조소를 불러일으킬 뿐이다. 또 수많은 누리꾼들이 왜 평론할 자유만 있고 누리꾼이 그 평론에 대해 얘기할 자유는 없냐고 반문한다. 평론가들이 <디 워>를 평가절하했듯이 자신들도 평론가를 평가절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틀렸다. 작품을 평가하는 것과 인물을 평가하는 것이 같은 선상에서 비교될 수는 없다. 게다가 누리꾼들은 '평론가'라는 집단을 뭉뚱그려 공격하고 있다. 정치적 성향, 영화를 보는 취향, 미학적 관점 등 거의 모든 부분에서 상이한 개성을 가지고 있을 평론가들은 순식간에 한 마리의 리바이어선이 되고 말았다. 그리고 위대한 '네트워크의 시민들'은 리바이어선에게 불화살을 쏘기 시작한다. 이 과정이 잘못되었다는 것이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누리꾼이 '말할 권리'를 행사하는데 그치지 않고, 테러를 하고 있다는 데 있다. <후회하지 않아> 블로그에 달린 저 수많은 댓글들이 정말 '말할 권리'에 속한다는 말인가? 게다가 일부는 '청년필름' 영화를 보지 말자는 선동까지 하고 있다. "똘레랑스는 칼이며, 앵똘레랑스에 강하게 대항하는 것"이라는 얘기가 있다. "나는 당신의 의견에 동조하지 않지만, 만일 당신이 그 견해 때문에 박해를 받는다면 나는 당신 편에 서서 싸우겠다"는 유명한 금언도 있다. 누리꾼들의 행동은 앵똘레랑스에 속하며, 누군가가 어떤 주장을 했다는 이유만으로 그를 박해하는 경우에 속한다. 지금이 아무리 똘레랑스의 시대라 해도, 앵똘레랑스만은 그 범주에 들어가지 못한다.

* 이 블로그에서 늘 그랬듯이, 이 링크 모음집은 계속 업데이트됩니다.

top
Trackback Address :: http://yeinz.pe.kr/blog/trackback/288
Tracked from Mei Clamo 2007/08/14 14:47
제목: 디 워 논쟁에 입혀진 엉뚱한 색채
영화 &#8216;디 워&#8216;&#8230; 작품성에 대한 얘기보다는, 세간 시끄러운 논쟁에 대한 얘기가 더 재밌는 토픽이다. 그래서 이 포스트는 &#8216;디 워&#8217; 얘기랑은 별 상관 없을 것 같다. 그냥 이 ....
Tracked from Island's Wonderland 2007/09/16 11:08
제목: 디워( D-War ), 한국에서의 불길은 꺼졌지만 미국에서는???
진작 디워에 대해서 글을 썼어야 했는데, 어찌 보면 때를 다 놓치고 쓰게 됐네요...;;하지만, 뜨겁던 냄비가 식고 더 볼 사람도 없는 때에 몇 자 적는 것도 나름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영화...
수정/삭제 댓글
클리세 2007/08/12 14:56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셨군요. 잘 읽었습니다. '디 워'를 둘러싼 현재의 상황은 분명 정상적인 것이 아니라는데 동의합니다. 아울러 한국영화/영화계가 안고 있는 문제점이 왜 하필 그 영화를 통해서 드러나야 한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가 없네요. '디 워'는 절대로 대안적 모델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나저나, 무섭군요. '청년필름' 영화를 보지말자고 선동할 정도니...
수정/삭제 댓글
악플러 2007/08/12 15:30
잘 읽었습니다.
위키피디아까지 언급한 누리꾼은 저도 정말 웃겼어요.
수정/삭제 댓글
erte 2007/08/12 16:09
제대로 파주셨네요. 잘 봐주신 제 글보다 100배는 낫습니다. ㅋㅋ 저렇게 자료를 모아두신 치밀함에 다시한번 감탄하게되네요. ^^ 저도 저 방학용 관람이라는 통계를 봤는데, 모집단 선택에서부터, 선택지가 의도적으로 갈려져있는 것으로 의심되는 것도 발견되고(SF와 CG, 심형래의 의지와 미국개봉 등), 맥스무비의 예매자수의 신뢰도를 낼만한 규모가 되는지에 이르기까지, 도무지 신뢰할 구석이 없는 설문조사였다죠;; 어쨌든 꼼꼼하게 쓰신글 잘 보고갑니다 ^^
수정/삭제 댓글
티에프 2007/08/12 18:57
저도 디위팬들이 이야기하는 충무로와 평론가 측이 도대체 어딜 말하는건지 모르겠어요.
수정/삭제 댓글
버들 2007/08/12 22:01
짝짝짝
수정/삭제 댓글
지나가다가 2007/08/13 08:05
이번 사태로 인해 즐겨찾던 블로거들의 새로운 면을 보게 됐습니다. 소요유님의 위키.. 언급은 거의 커밍아웃 수준으로 느껴질 정도였으니..
해석할 여지가 많은 사건인 것 같습니다. 인문사회과학도들에게는 논문꺼리가 넘쳐나는거 아닌지..
디까든 디빠든, 심까든 심빠든.. 이번 일로 무언가 배울 수 있게 되기까지는 얼마만큼의 시간이 필요할까요.
혹자는 황박 사태의 예를 들어 아무런 교훈도 얻지 못할 꺼라 예상하기도 합니다만.
수정/삭제
rat 2007/08/15 12:55
소요유님 위키 의견은 뭐 그간 '노무현은 정말 위인의 반열에 오르려는가' 따위의 글들로 충분히 예상가능했던 반지성적 의견이었습니다만.
수정/삭제 댓글
티에프 2007/08/13 10:07
전 이해가 안되는게. 아니 디워를 보고 싶어도 보기가 무서운게...
스타워즈. 팬들 참 많죠. 그런데 스타워즈가 호평을 받은 작품은 별로 없을 뿐더러... 조지 루카스는 스타워즈 시리즈중 최악의 평가를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팬들은 조지 루카스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악평을 받더라도 신경쓰지도 않았고 말이죠.

근데. 왜 디워는 악평이 나오면 평론가들을 욕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스타워즈, 스타트랙.. 이런 것들은 악평이든 뭐든.. 아랑곳하지 않고 팬들은 좋아하는데 말이죠. 악평 나왔으니 죽이자 라는 스타워즈 팬은 단 한명도 못봤습니다.

근데 디워는 왜 평단에 그렇게 민감한지 모르겠네요. 언제는 이런 영화들이 좋은 평가를 받았었나.
수정/삭제
김민섭 2007/08/15 12:56
한국인들에 만연한 '내가 왕이로소이다'의식도 상당한 작용을 한다고 봅니다.
수정/삭제 댓글
Pod 2007/08/13 13:46
재밌는 글 잘 읽었습니다.그중 지나가다가님의 댓글 역시 재밌네요. 커밍아웃;
수정/삭제 댓글
김수민 2007/08/14 21:04
경의를 표합니다.
진실로 가는 길에 기록과 정리만큼 강력한 무기가 없지요. ^^
수정/삭제 댓글
까망비 2007/08/14 23:32
이 글을 읽고 있자면 마치 누리꾼이라는 이름의 어떤 조직이라도 있는 것 같다.

개개인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대상에게 투영했다고 해서,또 그것이 비슷한 시간대에 이루졌다고 해서 누리꾼이라는 집단이 특정집단을 테러햇다고 하는 건 좀 이상하지 않나?

그리고 선동이니 테러니 해대는데 그 '선동'한 사람도 그저 한 개인일 뿐이고 그 테러라는 것도 그저 자기 감정을 좀 격한 어휘로 표현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논리와 말빨로 먹고사는 소위 전문가라는 대상에게 논리와 말빨로 대하지 않앗다고 하는 것은 어떤 의미로는 부당한 요구다.
마치 유도선수와 검도선수가 시비가 붙었는데 유도로만 맞붙어야 한다고 하는 것 같다. 검도선수는 검도선수의 방법이 있다.
전문가라는 사람이 매체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전문지식과 논리라는 스킬을 사용한다면 대중은 머릿수와 익명성이라는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난 인터넷이 좋은데 포스팅한 분은 그렇치 않은가 보다.
난 전문가가 '이건 이렇다, 난 전문가니까 너희 우매한 대중은 닥치고 들어'라고 하면 대중은 그냥 그런가보다 해야햇던 옛날보다 '전문가가 하는 헛소리는 일반인이 하는 헛소리보다 훨씬 위험하다'고 할 수 있는 지금이 훨씬 좋다.
수정/삭제 댓글
2007/08/15 00:02
심감독을 100 % 옹호하자는 소리는 아니다 내 주장은

그냥 넘어갈 건 분명히 존재한다 그런 꺼리들이 저속에 분명 있다


당신들이 영화 한편 만들려고 헐리웃이나 가봤냐?




그냥 편하게 이렇게 말해줄게

좁쌀들아 니들 인생이나 이것저것 챙기면서 잘살아라
수정/삭제 댓글
2007/08/15 00:05
별 잡것들이 다 이런식으로 태끌을 거네

영화 개봉하고 나서 쭈욱 이런식이네 에이구

이 십새끼들아 야 야 야

내 밑에 겨 오 지 마 라

아에 밟아 버린다



내가 심빠가 아니라고 말하면 더 좆같이 보겠지?

그런데 세상을 20대 인 니덜이 얼마나 살아봤다고 어휴










야야야 닥쳐 에혀
수정/삭제
azreal 2007/08/16 23:40
풋,참//넌 니가 좋아하는 심형래 옹호하기 위해 저 위의 링크의 1/3이라도 자료를 검색해 봤어요? 요새 날씨가 더워서 검색 버튼 한 번 누르기게 그렇게 힘들다면서요? 에라이 요녀석아.
수정/삭제 댓글
생긴대로 2007/08/15 01:09
생긴대로 노는구나

세상 10년 더 살아도 그 사고는 별 달라질거 같지 않구나
수정/삭제 댓글
2007/08/15 21:35
으이구...
어느 누구라도 그런 식으로 행적을 모아 놓으면 이상하게 됩니다.
님도 마찬가지구요.

모든 분분한 의견에도 불구하고 디워 흥행으로 모든 논란은 무의미해졌다고
봅니다.
특히나 이와 같은 감독에 대한 "인신공격성 자료모음집"을
업계와 관련없는 평범한 디까중 한명이 했다고 생각치는 않구요.
다분히 의도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수정/삭제 댓글
erte 2007/08/16 01:44
객/ 글쎄요. 물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람의 생각이란게 변할 수도 있는 것이긴 하니, 시간이 흐르는 동안의 발언을 합쳐놓으면 이상해질수도 있겠습니다만, 심형래감독이야 나이도 꽤 지긋이 드신 분이라, 그렇게 생각이 많이 바뀔거라 생각이 안듭니다만, 개인적으로 모르니 이것은 넘어가더라도, 한가지의 주제에 대해 그리 길지 않은 시간동안 이야기를 하는데, 거짓말이 너무 많은건 이상하다를 넘어서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것도 개인적인 발언도 아니고, 언론에 대한 반정도는 공식적인 인터뷰가 말이죠. 뭐 거짓말이 아니라고 해도, 최소한의 일관성도 없지 않습니까.

그리고, 디워의 흥행으로 모든 논란이 무의미해졌다고 생각하시는데, 전 그건 아니라고 보는게, 디까들에게 논란의 중심에 있던 것은 디워라는 영화자체가 아니라, 그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람들의 행동양상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행동양상이 아직 끝나지 않았기때문에, 논의는 끝날수가 없습니다. 문제는 논란의 발단이 "디워"라는 영화가 되었다는 거지, 실상 논란의 중심은 그 영화가 아니라는 것이지요.
댓글을 남기세요.


◀ 이전 : [1]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 [227] : 다음 ▶

Creative Commons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