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양좀
Lepisma saccharina 5.jpg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절지동물문
강: 곤충강
아강: 무시아강
목: 좀목
과: 좀과
속: 양좀속(Lepisma)
종: 양좀
학명
Lepisma saccharina
Linnaeus, 1758

양좀좀목 좀과에 속하는 곤충이다. 행동이 민첩하며, 빛을 싫어하여 어두운 곳에 산다. 설탕이나 녹말 등의 탄수화물을 먹으며 300만 년 동안 존재해 왔다.[출처 필요]

모양[편집]

몸 길이는 약 1센티미터이다. 더듬이는 긴 실처럼 생겼다. 금속성의 몸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세 번째 허물을 벗은 뒤에 나타나는 은색 비늘 때문이다.

성장[편집]

성충으로 자라기 위해서는 최소한 4개월이 걸리며 주위 환경에 따라 3년까지도 걸린다. 상온에서는 1년 안에 다 자라며 수명은 2년에서 8년 사이이다. 성충은 약 8번 허물을 벗지만, 일 년에 4번까지 허물을 벗기도 한다. 암컷은 온도가 섭씨 25도에서 30도 사이일 때 주로 갈라진 틈 속에 100개 정도의 을 낳는다. 차갑고 건조한 환경에서는 번식을 하지 못한다.

먹이[편집]

양좀이 좋아하는 먹이는 풀, 책, 사진, 설탕, 머리카락, 비듬, 그리고 먼지 등에 들어있는 덱스트린같은 다당류나 녹말이다. 하지만 , 리넨, 비단, 합성섬유, 심지어 죽은 곤충이나 자신의 허물도 마다하지 않는다. 먹이를 먹지 못하면 가죽제품은 물론 합성섬유로 만들어진 직물마저 갉아먹는다. 하지만 양좀은 사실 아무 피해 없이 몇 달 동안 굶을 수 있다.

생활환경[편집]

얼룩좀(Thermobia domestica)과 함께 양좀도 집에서 나타난다. 양좀이 살 수 있는 바닥 타일이나 마루에 틈이 있다면 주로 냉장고 밑이나 따뜻한 화장실에서 발견할 수 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양좀은 , 융단, 섬유 등을 가리지 않고 먹는다. 얼룩좀은 더 따뜻한 곳에서 사는데, 대표적인 곳이 밀가루이 있는 빵집이다.

번식[편집]

야행성인 특성 때문에 양좀의 교미 과정은 최근에야 알려졌다. 교미 과정동안 수컷과 암컷은 흥분하여 돌아다닌다. 수컷은 얇은 천 같은 것으로 싸여 있는 정액 캡슐인 정협(spermatophore)을 내어 놓고, 암컷은 이것을 집어 수정을 한다.

천적[편집]

양좀의 천적은 양집게벌레(Forficula auricularia)라고 불리는 곤충이다.

제거[편집]

흔히 해충이라고 생각하는 벌레이지만, 인간에게 끼치는 해는 의외로 적다. 하지만 벌레를 싫어하는 사람들에게는 피해를 줄 수 있다. 양좀은 높은 습도와 틈새가 있는 곳에 사는데, 이 두 가지 조건이 사라지면 양좀도 사라진다. 다음 방법을 통해 어느 정도 양좀을 없애거나 수를 줄일 수 있다.

  • 보락스와 설탕을 1:1로 섞은 것은 유용한 미끼가 된다.
  • 염화암모늄 용액의 냄새는 하루 동안 서양좀을 접근하지 못하게 한다.
  • 양좀을 잡으려면 축축한 흰 솜 위에 회반죽을 뿌리고 그것을 밤 동안 은신처에 가까운 구석에 놔둔다.
  • 양좀을 잡는 또다른 유용한 방법은 감자를 갈아서 밤동안 은신처 앞 바닥에 놓아두는 것이다. 그러면 양좀은 감자를 먹기 위해 속으로 들어가는데, 다음날 아침에 그냥 감자를 통째로 버리면 된다.

바깥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