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부인 김미경, 위안부 할머니 빈소 '인사' 논란
안철수 부인 김미경, 위안부 할머니 빈소 '인사' 논란
"정치적 의도, 불순"…安측 "홍보 목적 아냐, 비공개 일정"
2017.04.06 16:21:45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고(故) 이순덕 할머니의 장례식장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의 부인 김미경 서울대 교수가 참석자들에게 '안 후보의 아내'라고 인사한 것이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5일 이화여대 온라인 커뮤니티에 한 학생이 올린 글에 따르면, 이 글을 쓴 이는 "헌화를 하고 밥 먹는 순간에 한 무더기의 사람들이 우글거리며 저희 곁에 오더니 의기양양한 목소리로 '이 분이 안철수 대표의 아내 분이다'라고 말했다"며 "옆 테이블에 가서 또 인사하고, 그 뒤 테이블에 가서도 또 소개하고 인사했다"고 했다. 글쓴이는 "너무 의도가 뻔하고 정치적"이라며 "불순하고 당황스러웠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신용현 최고위원은 이에 대해 6일 오후 입장을 내어 "어제 오전 11시15분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를 비롯해 조배숙 정책위 의장, 신용현 최고의원, 김삼화 사무총장이 이순덕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조문을 갔다"며 "이 자리에는 평소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관심이 많았던 안철수 후보의 부인 김미경 교수도 조문을 가고 싶다는 의사를 보여서 함께했다"고 김 교수의 조문 사실을 확인했다.

다만 신 최고위원은 "일정은 비공개로 진행되었다"며 "홍보 목적으로 방문했다면 공개 일정으로 방문했을 것이나, 일정 자체도 비공개로 진행되었고 조문하는 사진을 김 교수 쪽에서 찍지도 않았다.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조문을 간 의도가 왜곡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신 최고위원은 빈소에서의 상황에 대해 "도착했을 때에는 이미 앞에 수십 명의 대학생들이 조문을 하는 중이었다. 기다리며 조문 온 학생들이 이대 학생들임을 알았다"면서 "조문을 마친 뒤 안쪽 테이블로 안내 받아 들어가면서 의원 중 한 분이 학생들이 앉은 테이블 3곳에 '안철수 대표 부인으로 서울대 의대 교수님인 김미경 교수세요'라고 말하고 안쪽 테이블로 들어가 앉았고, 그때 학생 중 한 명이 '인사는 밖에 나가서 해 주시면 안 되나요?'라고 했다"고 밝혔다.

즉 김 교수와 동행한 의원이 '안 후보의 아내'라고 참석자들에게 알린 것도 사실이지만 '홍보 목적' 일정은 아니었다는 것이다. 신 최고위원은 "김 교수와 의원들은 윤미향 정대협 대표 등과 20분 정도 자리에 앉아, 김 교수가 만나뵈었던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안부와 장례 비용 문제, 소녀상 문제, 한일 위안부 합의 문제, 독일에서의 위안부 할머니 알리기 등의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었다"고 부연했다,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김 교수와 함께 조문한 사실을 밝히며 "우리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파기가 가능하다고 분명하게 밝혔다"며 "무능력하고 부패한 정부에서 이루어진 외교 참사"라고 위안부 합의를 비판하며 "국민의당은 반드시 대선에서 승리해서 일본 정부와 재협상해 위안부 할머니들의 한을 풀어드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사를 끝까지 읽으셨다면…

인터넷 뉴스를 소비하는 많은 이용자들 상당수가 뉴스를 생산한 매체 브랜드를 인지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온라인 뉴스 유통 방식의 탓도 있겠지만, 대동소이한 뉴스를 남발하는 매체도 책임이 있을 것입니다.
관점이 있는 뉴스 프레시안은 독립·대안언론의 저널리즘을 추구합니다. 이러한 저널리즘에 부합하는 기사에 한해 제안 드립니다. 이 기사에 자발적 구독료를 내주신다면, 프레시안의 언론 노동자, 콘텐츠에 기여하는 각계 전문가의 노고에 정당한 보상이 돌아갈 수 있도록 쓰겠습니다. 프레시안이 한국 사회에 필요한 언론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곽재훈 기자 nowhere@pressian.com 구독하기 최근 글 보기
국제팀에서 '아랍의 봄'과 위키리크스 사태를 겪었고, 후쿠시마 사태 당시 동일본 현지를 다녀왔습니다. 통일부 출입기자 시절 연평도 사태가 터졌고, 김정일이 사망했습니다. 2012년 총선 때부터는 정치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Top Headline
News Clip
Today Head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