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자 혜택 및 참가 자격

대상1명
네이버 정식연재 + 상금 1,000만원
최우수상1명
네이버 정식연재 + 상금 500만원
우수상1명
네이버 정식연재 + 상금 300만원
장려상5명
상금 100만원

32강 진출 작품에는 50만원의 활동비를, 16강 이상 진출자에게는 16강 이후 단계별(회별) 100만 원의 활동비 지급

*자세한 내용은 FAQ 영역을 확인해주세요

참가 자격
참가자 참가작
참가 자격 매체 연재, 출판 경력이 없는 예비작가 누구나 전체 연령 가능 작품으로 소재 및 주제 제한 없음

토너먼트 진행 방식

  1. 접수
  2. 예선
  3. 32강
  4. 16강
  5. 8강
  6. 4강
  7. 결승
  1. 1) 접수 작품 중 심사에 따라 예선 진출작 100작품 선정(작품 수 변동가능)
  2. 2) 예선 100작품 중 독자투표수가 많은 상위 32작품을 대상으로 토너먼트 진행
  3. 3) 32강 > 16강 > 8강 > 4강 > 결승 순서로 독자투표를 기준으로 한 토너먼트 대항전을 진행 (단계별 1회분의 원고만 등록 가능) *자격요건 및 공모전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작가/작품은 제외될 수 있음
  4. 4) 전 대회기간 중 작가에 대한 정보는 블라인드 처리, 독자는 투표한 후, 투표 작품의 득표 수 확인 가능

진행일정

진행일정
일정 시작일 종료일
예선 페이지 오픈 및 독자투표 7월 27일 8월 4일
32강 독자투표 8월 10일 8월 13일
16강 독자투표 8월 19일 8월 22일
8강 독자투표 8월 28일 8월 31일
4강 독자투표 9월 6일 9월 9일
결승 독자투표 9월 15일 9월 18일

유의 사항

  • 1 ) 표절/트레이싱/무단 도용 등의 저작권 관련 문제가 있는 작품은 자격 취소 가능
  • 2 ) 전체 연령대 이용에 문제가 있는 작품은 게시물 삭제조치 가능
  • 3 ) 제출한 서류의 내용이 사실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 혹은 연재경력이 전형 후 확인되는 경우에도 작겨 취소 가능
  • 4 ) 경연기간 내 참가자의 별도 홍보활동 불가

FAQ

1. 참여가능 대상이 어떻게 되나요?
매체 연재(온-오프라인 만화 매체 정식 연재) 및 출판 경력이 없는 예비 만화가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합니다. ※소설 등 타 분야 경력이 있는 경우 참여가 가능함 ※[참여불가] 온라인 연재 : 웹툰 전문 사이트 주간 연재, SNS 및 블로그 등 온라인 페이지 정기 연재 ※[참여불가] 오프라인 연재 : 만화 잡지 정기 연재 및 단행본 출판, E-book 포함
2. 작가 1인이 여러 작품에 도전할 수 있나요?
아니요. 작가 1인은 한 개의 작품만 제출할 수 있습니다.
3. 글/그림 작가가 달라도 되나요?
글/그림 작가는 다를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업로드 시에는 한 개의 네이버 ID로만 작품을 등록해 주셔야 합니다.
4. 글/그림 작가가 모두 신인작가여야 하나요?
네, 작가진이 모두 신인작가여야 합니다.
5. 웹툰은 연재 진행 경험이 없지만 출판만화(혹은 카툰)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참여 가능한가요?
본 공모전은 신인 작가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참여 불가능합니다.
6. 연령 제한이 있나요?
매체 연재 및 출판 경력이 없는 예비 만화가는 나이에 관계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7. 정식연재를 한 적은 없지만 타 만화 공모전에 입상한 적이 있습니다. 참여가 가능한가요?
정식연재를 한 적이 없다면, 참여가 가능합니다. 다만, 공모전에 입상한 작품으로의 참여는 불가능합니다.
8. 공모전 등의 입상 혜택으로 정식웹툰 연재 사이트에 작품이 게재된 적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참여가 가능한가요?
작품의 게재 형태가 연재일 경우 해당 매체로 데뷔하신 것으로 판단되어 참여가 불가능합니다. 다만, 1회성으로 노출된 내용이라면 해당 작품은 참여 불가능하지만 참가자는 신인으로서 다른 작품으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9. 아르바이트로 타 작품의 그림 작업을 한 적이 있습니다. 참여가 가능한가요?
해당 작품에 정식으로 참여 작가로 들어가신 경우는 참여가 불가능합니다.
10. 다른 곳에 게재한 작품으로도 참여 가능한가요?
정식 계약을 통해 연재된 작품 및 도전 만화/베스트 도전 만화를 포함한 각종 인터넷 게시판을 통해 연재하신 작품으로는 참여가 불가합니다. 단, 오프라인 졸업전시회나 개인 블로그 등을 통해 일시적으로 공개된 경험이 있는 작품으로는 응모가 가능합니다.(1회 이상 연재 시 참여 불가)
11. 도전만화/베스트도전 등에 연재하던 작품을 스핀오프 등의 형태로 출품하고자 합니다. 가능한가요?
연재 작품과 독립적인 별개의 작품으로 판단된다면 가능합니다.
12. 글/그림 작가가 다른 경우 공동작업은 몇 명까지로 구성할 수 있나요?
최대 글 작가 1인, 그림 작가 1인 (총 2인)으로 구성 가능합니다.
13. 탈락된 작품의 도전만화 등의 게시가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저작권은 작품 저작자에게 있습니다.
14. 지난 최강자전에서 탈락한 작품으로 도전이 가능한가요?
토너먼트에 참여했던 작품은 참여가 불가능합니다.
15. 공동 작업물이 최종 우승하는 경우, 2인의 작가가 따로 네이버웹툰 정식 연재를 할 수 있나요?
공동 작업물이 최종 결승에서 우승하는 경우, 2인의 작가진이 공동으로 작업한 작품(수상작)으로 네이버 연재 시작이 가능합니다.
16. 당선작은 몇 회 분량을 네이버 웹툰에서 연재하게 되나요?
당선작의 연재기간은 네이버웹툰의 운영정책을 따르며, 시즌 등의 상황을 검토하여 6개월~1년간 연재 후 연재 방향을 추가 협의하게 됩니다.
17. 1~3위 당선작을 제외한 작품은 네이버 웹툰에서 정식 연재의 가능성이 없나요?
토너먼트 탈락 작품에 대해서도 네이버웹툰 편집부의 검토가 별도로 진행됩니다.
18. 예선작 선정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다음과 같은 항목을 기준으로 선정합니다. 1) 작품의 소재 및 연출방식이 창의적이고 독창적인가 2) 작품에 몰입할 수 있는 재미요소, 흥미요소가 있는가 3) 독자들이 스토리, 캐릭터 등에 이입할 수 있을 정도의 완성도를 가지고 있는가
19. 토너먼트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상단의 ‘진행일정’에 따라 예선절차에 등록된 작품 중 독자 득표수가 많은 상위 32작품이 32강에 진출합니다. 준비 기간 동안 제작한 작품을 참여페이지에 등록한 후, 독자들의 투표를 많이 얻은 팀이 상대팀을 이기고 다음 16강으로 진출하게 되며, 대진표는 지정된 일정에 네이버 서비스에 공지됩니다.
20. 대진표는 어떻게 구성되나요?
추후 공지됩니다.